⊙ 내용증명
⊙ 방문판매
⊙ 전화권유판매
 

Q. 전화권유판매란?
A. 이동전화의 발달로 그에 따른 마케팅경로의 확보 및 확장으로 소비자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유형중의 하나가 전화권유판매를 통한 피해입니다.
전화권유판매가 문제가 되는 것은 갖가지 상술과 텔레마케터(TM)들의 현란한 말솜씨로 소비자를 유인하여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각종 교재판매와 정기간행물구독신청, 할인회원권가입 등은 최근 전화권유판매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공기관이나 방송사, 대학동문 등을 사칭하거나, 당첨이나 무료, 사은품, 경품 등에 현혹당하여 충동적으로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어떠한 경우라도 신용카드번호는 절대로 알려주지 말아야 하며, 계약은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상냥한 목소리로 전화를 걸어와 적극적으로 물품구입권유를 할때는 조심하셔야 하며, 상품 구입 의사가 없음을 정확히 전달하고 분명하게 거절하는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전화권유판매는 바로 계약서를 주지 않아 분쟁시 입증근거확보가 어려우므로, 신용카드번호 등을 불러주거나 주소를 불러주는 행위를 하실 때는 아주 많이 신중하여야 합니다.

전화권유를 통해 제품 구입한 경우, 14일 이내(2002년 7월 1일)에 해약할 수 있도록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청약철회권'을 규정해 놓고 있습니다. 해약은 구두로 하지 말고 우체국의 내용증명 우편으로 보내고, 물건오지 않았을 경우에는 물건이 오면 수취거절하고, 혹 물품을 수령했다면 개봉과 훼손하지 마시고 반품할 경우에는 등기소포나 택배 등을 이용한후 영수증을 잘 보관하는 것이 향후 분쟁발생시 증거확보를 위해 좋습니다.

 
청약철회 통지서
 
1. 수            신 : (판매업체명, 주소)
2. 발            신 : (성명, 주소, 전화번호)
3. 제    품    명 :
4. 판    매    원 :
5. 계    약    일 :
6. 상품인도일 :
7. 해 약 사 유 :
 
※ 해약사유는 아래의 예를 참고해서 소비자에게 맞는 상황을 쓰면 됩니다.

예1) 무료, 경품, 당첨, 사은품, 샘픔, 홍보, 체험 등을 미끼로 한 경우
○○년 ○월 ○일 당첨되었다는 전화를 해서, 상품을 주는 것 처럼 속여 신용카드번호와 주소 등을 알아내 계약의사와 상관없이 물품구매한 것으로 되있으므로 계약취소를 요구한다.

예2) 미성년자의 경우
민법상 미성년자의 부모동의없는 계약은 그자체가 무효이므로 계약취소를 요구한다.
▶ 2003년-태어난해=20미만(생일기준)

예3) 사업자의 주소를 알 수 없었던 경우
전화상으로 구두계약을 해 계약서를 교부받지 못했으므로, 주소를 알수 있었던 ①상품을 인도받은날 ②지로등을 받은날은 ○○년 ○월 ○일이므로 그 기준으로 해약을 요청한다.

예4) 외국잡지이므로 해지를 거절할 경우
한국에서 발행 및 판매되는 정기간행물의 경우 국내법의 적용을 받으므로 중도해약가능하니, 해약을 요구한다.

예5) 평생 이런저런 할인혜택유인후 해약거절할 경우
○○년 ○월 ○일 텔레마케터 ×××가 전화해와 그 당시 말했던 ○○서비스에 대해 할인혜택을 전혀 받은적 없으므로, 해약을 원하며 청약철회기간이 지났다면, 그에 따른 위약금을 지불하고자 한다.

◇구입한 제품에 대해서는
물건은 업체에서 연락오는대로 보내겠다. 라든가
상품은 내용증명발송후 3일지나 등기나 택배로 보낼테니 수령바란다. 등으로 기재

 
위와 같은 사유로 계약 해제를 통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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