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미용서비스 받기 전 서비스 내용 충분히 확인하고 입증자료 남겨야
  운영자님에 의해 2022년 07월 07일에 등록되었습니다

미용서비스 받기 전 서비스 내용 충분히 확인하고 입증자료 남겨야해요
사회적 거리두기와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여름이 다가오면서 외모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모발, 네일 등 미용 서비스 이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서비스 불만족, 회원권 환급거부 등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 모발·네일 미용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최근 3년간 (2019년~2021년) 총 975건 모발관련 : 769건, 네일관련 : 206건 (매년 지속해서 발생)
모발 관련 피해 2건 중 1건은 미용서비스 불만족, 동의서는 거의 작성 안했어요 - 모발 피해(769건)의 유형 : 서비스 불만족 56.3% 433건 - 소비자피해 사례 A씨는 2021년 3월 사업자에게 원하는 헤어디자인 사진을 보여준 뒤 열펌 서비스를 받음. 다음 날부터 펌이 풀려 재차 서비스를 받았으나 모발이 손상됨. A씨는 서비스를 다시 받았음에도 요구한 내용과 다른 스타일이 되었고, 모발이 심하게 손상되어 손해배상을 요구했으나 사업자가 거부함. - 서비스 불만족 피해 433건 중 동의서 작성이 확인된 건수 1.2%  5건 개개인의 모발 상태 등에 따라 모발이 손상되거나 서비스 결과가 사전 안내와 다를 수 있으므로 미용사가 소비자에게 이를 충실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는 절차가 필요해요
네일 관련 피해의 절반은 회원권 계약 관련이었어요 - 네일 피해(206건)의 유형 : 회원권 계약 관련56.8% 117건 - 소비자피해 사례 E씨는 2021년 5월 네일 회원권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200,000원을 지급함. E씨는 추가로 200,000원을 지급함. 같은 해 7월 계약해지 및 잔여대금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이용약관 상 환급이 불가함을 이유로 환급을 거부함.
2030세대와 여름철 피해 많아요 - 연령대별 현황 모발·네일 : 2030세대 69.6% 535건 - 월별 현황 모발 : 7월~8월 18.7% 144건, 네일 : 7월~9월 35.0% 72건 (서비스 이용이 많아지는 여름철에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어요)
미용서비스 이용 전 소비자 주의사항 1) 서비스 이력, 현재 모발상태 등을 정확하게 고지하세요 2) 서비스 내용, 가격 등을 확인하세요 3) 회원권 계약 시 ‘이용권 유효기간’, ‘환급 규정’ 등을 확인하세요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모발 미용서비스 동의서 제정·보급 추진해야해요 한국소비자원은 미용서비스 계약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정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한미용사회중앙회와 협력하여 모발 미용 서비스 동의서를 제정·보급 추진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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