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부동산 정보 앱 소비자만족도, ‘앱 이용의 편리성’ 높고, ‘매물정보의 정확성’ 낮아
  운영자님에 의해 2018년 12월 04일에 등록되었습니다

 부동산 정보 앱 소비자만족도, ‘앱 이용의 편리성높고, ‘매물정보의 정확성낮아

 

최근 부동산 정보 앱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으나, 앱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3개 부동산 정보 앱 업체의 서비스 eogs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 행태 등을 분석했다.

 

소비자만족도는 부동산 정보 앱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 호감도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져 평가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 네이버부동산, 다방, 직방

설문조사 : 최근 2년 이내에 조사대상 업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200

 

앱 이용의 편리성 만족도 높으나, 매물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는 낮아

조사대상 3개 부동산 정보 앱의 검색 환경과 고객응대, 충분한 정보제공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6점 이었고, 업체별로는 다방 3.68, 직방 3.66, 네이버 부동산 3.63이었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 매물정보의 정확성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고, 앱 이용의 편리성 만족도가 3.61점으로 높은 반면, 매물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는 3.54점으로 낮았음

 

업체별로는 다방의 경우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직방은 매물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음.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직방 3.55, 다방 3.53, 네이버 부동산 3.46으로 업체별 차이가 이썽.

업체의 서비스 품질,상품,호감도에 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57점으로 다방과 직방이 각각 3.59, 네이버 부동산이 3.52점이었음.

 

[부동산 정보 앱 서비스 소비자만족도]

 

구분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호감도

종합만족도

앱 이용 편리성

부가정보 다양성

매물정보 정확성

다방

3.68

3.64

3.58

3.55

3.53

3.59

직방

3.66

3.61

3.57

3.57

3.55

3.59

네이버

부동산

3.63

3.57

3.48

3.51

3.46

3.52

평균

3.66

3.61

3.54

3.54

3.51

3.57

 

* 부동산 정보 앱의 검색 환경, 고객응대, 충분한 정보제공 등 만족도 측정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

 

허위,미끼 매물 이용 경험자 34.1%

한편, 응답자 1,200명 중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허위,미끼 매물을 경험한 응답자는 총 409(34.1%)으로 나타남.

 

부동산 정보 앱 서비스 업체는 허위 매물을 발견한 경우 소비자가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는 허위매물 신고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해 본 소비자는 409명 중 86(21%)에 불과했음.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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